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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열린약국 앱' 사용 환자들 93.9% "만족"

의약품정책연구소, 수원분회와 평가회의 진행…33명 대상 모니터링

 

2018-12-08 06:00:00  E-mail 홍대업 기자

 

 

 

의약품정책연구소가 수원시분회와 지난 9월초부터 진행해온 ‘실시간 열린약국 앱’(Pharmacy4u) 시범사업 결과 소비자의 90% 이상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약품정책연구소는 지난 4일 수원시분회와 시범사업 평가회의 및 모니터링 결과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평가됐다.

수원시분회 약국 423곳중 211곳이 ‘실시간 열린 약국앱’ 시범사업에 참여해 약국용 프로그램을 설치했으며, 이들 모두 의약품정책연구소의 모니터링에 참여했다.

소비자는 총 400명이 ‘실시간 열린 약국앱’을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 가운데 33명이 의약품정책연구소의 모니터링에 참여했다.

우선 소비자의 모니터링 결과를 살펴보면 ‘실시간 열린 약국앱’에서 제공중인 ‘메뉴에 대한 만족도’와 관련 12.1%(4명)만이 불만족하다고 응답했고, 나머지 87.9%(29명)는 만족하다고 밝혔다.

이 앱에서 제공하는 메뉴에는 △지역검색 △약국검색 △검색약국의 상세보기 등이 있으며, 검색약국의 상세보기에는 약국의 운영시간과 전화번호, 네비게이션과 연결된 위치 등의 정보가 담겨 있다.

이 앱의 ‘정보기능의 편의성’과 ‘정보의 신뢰성’에 대해서는 각각 90.9%(30명)가 만족하다고 응답했고, ‘앱 화면 및 검색된 정보의 가독성’에 대해서는 100%(33명)가 만족하다고 응답했다. 전반적인 만족도에 관해서는 93.9%(31명)가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소비자가 이렇게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은 이유 중 하나는 이 앱이 다른 앱과는 달리 광고가 없는 등 '공공적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의약품정책연구소는 판단했다.

모니터링에 참여한 약사들은 △약국 이미지 제고 및 활성화 △소비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는 서비스 △휴일지킴이약국 서비스보다 좋은 접근성 △실시간 확인 가능 등의 장점이 있다며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의약품정책연구소 김대원 소장은 7일 본지 기자와 만나 “수원분회를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한 이유는 전국에서 가장 약국 수가 많은 지역약사회인데다 도시적 특성부터 농촌의 특성까지 스펙트럼이 다양한 곳이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소장은 “이번 평가회 및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대한약사회 차원에서 ‘실시간 열린약국 앱’이 향후 휴일지킴이약국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전국적으로 확대하면 환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실시간 열린약국 앱' 시범사업은 의약품정책연구소가 지난 8월23일 수원분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9월초부터 진행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이 앱을 통해 심야 및 휴일, 명절연휴에 실시간으로 약국 개폐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환자 등 소비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이 앱을 내려받을 수 있으며, 약국은 의약품정책연구소에서 약국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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